딜라이트닷넷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스타1 리그 강행…그래텍, 협회에 내용공개로 ‘맞수’

스타1 리그 강행…그래텍, 협회에 내용공개로 ‘맞수’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7 14:31

그래텍이 GSL(글로벌스타크래프트2리그) 홈페이지에 올린 글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이글이 올라온 이유는 한국e스포츠협회(KeSPA)가 그래텍과 스타1 지적재산권 협상을 끝내지 않고 프로리그를 강행했기 때문입니다. 블리자드 게임의 e스포츠 사업전권을 쥐고…

웹보드게임의 ‘사행성’ 바로 보기

웹보드게임의 ‘사행성’ 바로 보기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17:09

국정감사에 으레 나오는 단골소재가 있습니다. 바로 웹보드게임의 ‘사행성’ 문제죠. 올해 국감에서도 여지없이 웹보드게임을 운영하는 주요 게임사들이 난타의 대상이 됐습니다. 올해는 포커의 ‘쿼터베팅’이 주요 지적사항으로 떠올랐습니다. 정부는 풀베팅이 없어진 대신 쿼터베팅을…

스타 저작권 논란…협회 ‘뜨고’ 블리자드 ‘지고’

스타 저작권 논란…협회 ‘뜨고’ 블리자드 ‘지고’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16:01

한국e스포츠협회와 각 e스포츠 사업자 그리고 블리자드 간에 시작한 스타크래프트 저작권 분쟁이 국회까지 번졌습니다.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e스포츠 콘텐츠 저작권 쟁점과 해결방안’ 토론회가 그것이죠.최초로 e스포츠 저작권 관련해 게임사와 협단체, 학계가 만나 …

가을되니 게임업계 신작도 ‘풍성’

가을되니 게임업계 신작도 ‘풍성’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08:32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가을입니다. 계절 따라 게임업계도 풍성한 신작 소식을 내놓았습니다. 특히 게이머들이 이름만 들어도 배부른 타이틀도 눈에 띕니다. 아니 배부르기 전에 손이 먼저 바쁘겠네요.우선 축구게임의 영원한 맞수 ‘위닝 일레븐’ 시리즈와 ‘피파’ 시리즈의 출시가…

피망, 스마트폰용 ‘맞고’에 한 방 먹다

피망, 스마트폰용 ‘맞고’에 한 방 먹다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08:35

게임포털 피망을 운영하는 네오위즈게임즈의 스마트폰용 게임 진출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피망맞고’를 아이폰용으로 만들어 내놨는데, 등급문제가 불거진 것이지요. 현재는 서비스를 접은 상태입니다.맞고는 국내 정책상 18세로 분류돼야 함이 옳지만, 애플의 앱스토어 정책에 의해…

막오른 스타2, 그리고 게임산업의 미래

막오른 스타2, 그리고 게임산업의 미래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04 07:24

지난 2일 저녁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스타크래프트2 리그 결승전이 열렸습니다. 스타2의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는 자리다 싶어서 기자도 경기장을 방문했습니다. 경기가 열린 장충체육관의 열기는 뜨거웠습니다. 3500여명이 준비된 객석을 대부분 채웠습니다. 학생부터 나이 지긋…

줄 잇는 후속편에 게이머들도 ‘기대만발’

줄 잇는 후속편에 게이머들도 ‘기대만발’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03 09:30

2010년 하반기를 이어 내년에는 인기게임의 후속편이 줄을 이을 전망입니다. 게이머들은 흥분을 감추지 못합니다. 기자만 해도 PC게임 ‘삼국지’나 ‘하프라이프’, ‘둠’ 시리즈를 하면서 흥분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이제부터 줄줄이 나올 후속작의 포문은 지난 7월말 스타크…

국감시즌... 기부천사(?)로 변신하는 게임업계

국감시즌... 기부천사(?)로 변신하는 게임업계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01 11:21

최근 게임사들이 사회공헌에 부쩍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좋은 취지를 흐려서는 안 되겠지만, 시기가 미묘하게 국정감사와 맞물립니다. 특히 고스톱이나 포커 등 사행성 표적이 되는 게임포털을 가진 대형사들은 이 시기에 민감해집니다.여기에 해외도피 중인 연예인 신정환이 이러한…

게임업계, 스마트폰 게임이 답?…아직은 물음표

게임업계, 스마트폰 게임이 답?…아직은 물음표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30 10:03

미국발 스마트폰 열풍이 전 세계를 강타한 후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산업 생태계가 변한 것은 물론 우리의 생활상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중 스마트폰이 크게 영향을 끼친 곳을 꼽으라고 하면, 게임이 빠질 수 없습니다.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

한국MS, X박스360 ‘키넥트’ 체험해보니

한국MS, X박스360 ‘키넥트’ 체험해보니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17 15:37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는 11월19일 동작인식기기 ‘키넥트’를 국내에 발매합니다. ‘키넥트’는 2006년 체감형 컨트롤러 시대를 열었던 닌텐도 위(Wii)에 비해 진일보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4년이나 늦게 내놨으니 발전된 모습을 보임이 당연(?)합니다.‘키넥트’…

게임의 온라인유통, ‘뜨거운 감자’로

게임의 온라인유통, ‘뜨거운 감자’로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08 17:27

최근 게임물등급위원회(이하 게임위) 게시판에 이용자 문의글이 뜨겁습니다. 스타크래프트2가 출시 전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받자, 게임위에 게시글이 폭주한 것과 비슷한 모습입니다.이 문제는 ‘스팀’이라는 온라인기반의 PC게임 거래 사이트가 발단이 됐습니다. 심의를 받지 …

길 잃은 스마트폰용 게임, 엔터테인먼트에 모이다

길 잃은 스마트폰용 게임, 엔터테인먼트에 모이다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08 17:30

스마트폰용 게임이 사전심의 문제로 애플 앱스토어 등 글로벌 오픈마켓의 게임 카테고리가 차단된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관련기사: 스마트폰은 급팽창하는데, 관련법 처리는 난항... 길잃은 모바일 게임)이 때문에 스마트폰의 킬러콘텐츠인 게임을 즐기지 못하게 될까 우려가 …

네오위즈게임즈의 MMORPG 도전, 그리고 아쉬운 결과

네오위즈게임즈의 MMORPG 도전, 그리고 아쉬운 결과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06 14:58

올 상반기 네오위즈게임즈가 첫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에이지오브코난(이하 코난)’을 내놓았습니다. 지난 5월에 론칭된 ‘코난’은 상반기 주목받는 게임 중 하나였습니다. 초기 시장반응도 괜찮았습니다.그러나 하반기에 들어선 지금, ‘에이지오브코난’은 인기 있는…

그라비티, ‘라그2’ 악몽이 되살아나다?

그라비티, ‘라그2’ 악몽이 되살아나다?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03 16:15

그라비티의 하반기 기대작 ‘라그나로크2’의 리뉴얼(Renewal, 재개발)게임이 지난달 31일 1차 비공개테스트(CBT)를 시작했습니다.‘라그나로크2’는 그라비티에게 아픈 기억입니다. 전작의 글로벌 성공을 등에 업고, 2007년 시장에 화려하게 등장했으나 서버불안정 등…

기능성게임의 미래를 기대하다

기능성게임의 미래를 기대하다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03 10:01

‘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이 1일 성남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주최 측인 경기도와 성남시는 기능성게임을 유망 분야로 보고, 전략적으로 육성할 방침입니다.기능성게임은 게임의 본래 목적인 재미에 여타 기능을 더해 만든 게임을 말합니다. 해외에서는 시리어스(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