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계 형님들이라 부를만한 ‘올드 콘텐츠’들이 부활을 앞뒀습니다. ‘리니지2’와 ‘바람의나라’가 주인공입니다. PC플랫폼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게임들인데요. 시대 변화에 맞춰 모두 올해 하반기 중에 모바일로 출시됩니다. 새 게임명은 각각 ‘리니지2M’과 ‘바람의나라:연’입니다.

유명 원작을 앞세운 시장 전략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최근에 ‘테라 클래식’이 이를 증명한 바 있는데요. 출시 전부터 주목을 받았고 이후 양산형 게임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이용자들이 꾸준히 즐기면서 구글플레이 매출 톱10 안에 드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원작의 무게감을 따지자면 리니지2와 바람의나라는 이른바 역대급 콘텐츠입니다. 엔씨소프트와 넥슨도 신작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리니지2M은 엔씨소프트(엔씨)가 자체 개발 중인 초대형 야심작입니다. 일단 현존하는 모든 모바일게임을 뛰어넘는 초고품질 풀3D 그래픽을 갖추겠다는 것이 회사 목표입니다. 

거기에 모바일 최대 규모의 심리스(Seamless, 끊김이 없는) 오픈월드를 갖추고 원작을 재해석한 극한의 자유도, 가장 진일보한 대규모 전쟁(RVR)을 리니지2M에서 구현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이 중 하나만 제대로 구현하는 것도 보통 힘든 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3D그래픽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경우 심리스 오픈월드는 물론 대규모 전쟁을 구현하기가 더더욱 어려워집니다. 스마트 기기 사양 제약 때문인데요. 

그러나 별도 분리된 존(Zone) 방식을 채택하더라도 이용자가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럽게 연결만 한다면 사실상 심리스 오픈월드가 됩니다. 이 같은 접근을 시도한 게임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엔씨가 어떻게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을지 주목됩니다.

엔씨는 미디어 간담회에서 개발력에 대한 자부심을 곧잘 드러내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엔씨답게 만들겠습니다’, ‘엔씨다운 게임을 내겠습니다’ 등의 언급을 수시로 합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얘기일 텐데요. 이러한 자신감이 반영될 리니지2M을 기대해봅니다.

‘바람의나라:연’도 만만치 않은 게임입니다. 원작에 대한 무게감은 리니지2보다 더하면 더했지 가볍지 않은데요.

다만 넥슨은 외부 개발사에 바람의나라의 부활을 맡겼습니다. 도트(2D픽셀)에 기반을 둔 멀티플레이 게임이 강점을 가진 슈퍼캣이라는 회사인데요. 넥슨은 이 회사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바람의나라:연은 PC원작 그래픽과 감성을 모바일에 맞춰 구현한 게임입니다. 현존 최고수준의 모바일게임을 만들겠다는 리니지2M과는 방향성이 다른데요. 원작 콘텐츠를 충실히 구현하는 동시에 명확한 직업별 특성을 반영한 그룹플레이, 레이드, 요일동굴, 심연의탑 등 모바일 플랫폼에 맞춘 콘텐츠로 새로운 재미까지 추구합니다.

이를 감안하면 바람의나라:연은 세계 최장수 상용화 PC온라인게임인 바람의나라에 대한 향수를 달랠 수 있는 신작으로 볼 수 있겠는데요.

현재 비공개테스트(CBT) 중입니다. 공식카페에선 이용자들이 소감을 속속 올리고 있는데요. ‘원작과 그래픽이 같아서 좋다’는 평가가 눈에 띕니다. 다수의 이용자들이 원작 그대로의 모습에 만족을 표하고 있는데요. 회사 측이 원작을 접하지 않은 이용자들을 어떻게 끌어들일지 궁금하네요.

바람의나라는 큰 형님격의 온라인게임 지식재산(IP)입니다. 올드 IP 중의 IP가 어느 정도 저력을 보여줄지 주목됩니다.

[이대호기자 블로그=게임 그리고 소셜]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