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문 블로그 미디어=딜라이트닷넷]

“글로벌 인터넷 연결 확대될수록 GDP 상승한다.”

화웨이가 최근 글로벌 인터넷 연결지수가 높아질수록 국내총생산(GDP)이 함께 증가한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중국 상하이에서 16일 개최한 ‘화웨이 클라우드 콩그레스(HCC)’에서 화웨이 전략 마케팅 대표 윌리엄 슈(William Xu) 이사는 최근 나온 글로벌 인터넷 연결 지수(Global Connectivity Index) 보고서의 주요내용을 소개했는데요.

이 보고서에서 화웨이는 국가 차원과 산업적 관점에서 인터넷 연결성과 그 가치를 수치화했습니다. 화웨이는 이같은 분석은 세계 최초라고 밝혔는데요.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국가 차원의 인터넷 연결성과 GDP에 상관성이 존재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한 것입니다.

“GCI가 1%씩 증가할 때마다 1인당 GDP는 1.4%에서 1.9%까지 늘어난다. 신흥 국가에서 이 증가 폭은 더욱 커지는 추세를 보였다. 조사 대상이 된 국가 중 독일이 단연 우위를 보였으며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와 역량 개발을 꾸준히 해 국가 경쟁력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이 주요 동인으로 꼽힌다.”

주요 분석 대상은 전세계 GDP의 78%를 차지하고 전체 인구의 68%를 구성하는 25개 개발도상국 및 신흥국가의 금융, 제조, 교육, 운송 및 물류 등을 비롯한 10개 업종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보고서는 ICT 역량에 전략적인 투자를 감행한 개발도상국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칠레와 케냐, 이집트와 같은 개발 도상국가들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데요. 화웨이는 이러한 개발도상국들은 중앙 집중화된 전략을 통해 인터넷 연결성의 잠재력이 최대로 발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러한 ICT 역량이 국가 경제의 성장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재 국가별 GCI 지수를 알아볼까요. 현재의 인터넷 연결성과 성장 모멘텀 영역을 가늠할 16가지 지수를 조합해 분석한 결과인데요. 톱(Top)은 독일, 그 다음 미국, 영국 순이고요. 4위는 놀랍게도 칠레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5, 6위에 각각 랭크 됐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이번 연구에서 화웨이는 2025년경이 되면 전세계 최대 천억개 이상의 인터넷 연결이 이뤄지고 이중 지능 센서(intelligent sensor)가 90%의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측도 내놨습니다.

이러한 증가 동력은 기업들에게 인터넷 연결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기업들은 인터넷 연결성을 활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간소화 및 비용 절감 그리고 효율성 개선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고객에게 집중돼 있던 인터넷 연결성을 산업 중심으로 이동시켜 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보고서는 또 기업 간의 다양한 ICT 투자 수준과 ICT를 통한 가치 획득 방식에 주목하며 디지털 변화를 근본적으로 경험하는 산업과 그렇지 않은 산업 간의 원인 분석을 시도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업계를 네 가지 부류 즉, 변화 주도(Transformer) 기업, 전략(Strategist) 기업, 전술(Tactician) 기업 그리고 이탈(Straggler) 기업 등으로 분류했습니다.  

각각의 정의는 이렇습니다. “변화 주도 기업은 ICT를 비즈니스 변혁을 위한 핵심 성장 동력으로 인지하고 자신들의 ICT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인 방식으로 개편한다. 금융과 교육, 오일과 가스 및 제조업과 같은 산업군들은 ICT 중심의 변화와 혁신을 여실히 보여준다. 특히 금융업에서 향후 2년간 ICT투자 비중을 5% 이상 늘리는 기업이 71%에 달하고 있어, 금융업이 ICT역량 개발을 통한 기업 발전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산업임을 보여준다.”

향후 2년간 ICT투자를 늘릴 계획인 기업이 65%에 달한다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ICT 중심의 변혁을 완성해나가는데 있어 기업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로는 4대 기술 엔진으로 꼽히는 모바일 광대역,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그리고 사물인터넷(IoT)을 지목했습니다.

그리고 화웨이는 2020년이 되면 전 세계 ICT 지출이 미화기준 약 5조달러에 달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밖에도 현재 인터넷 연결성에 기반한 ICT 기술은 지원 시스템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ICT가 가치 창출을 위한 생산 시스템에 통합되면서 이러한 역할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줄어들 것이며, 인터넷 연결성은 4대 생산 요소로 꼽히는 대지, 노동, 자본 그리고 기술 이외에 또 다른 생산 요인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보고서를 내놓은 화웨이의 윌리엄 슈 전략 마케팅 담당 이사는 “화웨이는 현재 파이프 전략(Pipe Strategy)에 중점을 두고 인터넷 연결성과 통신 강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인구의 30% 이상이 화웨이에서 만든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그 동안 개발하고 연구해 온 화웨이만의 기술을 통해 우리는 과학적이고 포괄적이며 객관적인 방식으로 인터넷 연결성 발전을 주도해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참고로 화웨이 GCI 보고서는 www.huawei.com/gc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유지기자의 블로그=안전한 네트워크 세상]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