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쎄 아직은 모르겠는데요.”


‘(대선 이후) 요즘 그룹 분위기가 어떤가?’는 질문을 던져보지만 국내 주요 대기업 계열 IT서비스 회사 관계자들은 반응은 아직까지는 대체로 이처럼 소극적이다.


18대 대선이 치러진지 벌써 1주일이 지났지만 박근혜 당선인의 행보를 바라보는 재계의 시선은 여전히 조심스럽다. 오히려 ‘박근혜식 경제민주화’를 포함한 박근혜 노믹스(경제정책 기조)의 강도와 방향성에 대해 시간이 흐를수록 유보적인 반응이 더 많다. 특히 최근에는 예상을 깬 인사스타일을 선보임으로써 박 당선인의 의중을 파악하는 것이 더 조심스러워졌다.

이런 가운데 박 당선인은 26일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방문하는 등 자신의 '경제민주화' 공약과 연계한 행보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박근혜식 경제민주화, IT서비스업체들도 긴장 = 박 당선인은 이날 회동에서 골목상권 보호와 정리해고 자제, 중소기업과의 상생 등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선에서 발언의 수위를 조정했다.


하지만 대다수 경제 전문가들은 “향후 박근혜 정부의 경제민주화 정책의 방향성을 과거 MB의 ‘비즈니스 프랜들리’와는 분명하게 다른 톤으로 제시했으며 이 때문에 재계가 긴장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계열 IT서비스업체들은 지난 5월 '소프트웨어(SW)산업 진흥법 개정안 국회 통과로 내년부터 공공시장 진입이 원천적으로 차단된 상황이기때문에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가능성도 염두에 뒀었다.


다소 완화된 수준에서의 경제민주화를 내심 바라고 있는 상황이다. 대기업의 기득권은 어느정도 보장해주면서 중소기업에게 편의를 봐주는 정도의 그림이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상황만을 종합해보면, 대기업 IT서비스업체들이 내심 바랬던 상황과는 거리가 분명히 있어 보인다.


실제로 이날 박 당선인은 전경련 방문에 앞서 중소기업중앙회를 먼저 방문해 중소기업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형마트 강제휴업을 강화해 논란이 돼 온 유통법 개정을 늦어도 28일까지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는데 이 역시 재계는 예상보다는 강한 행보로 해석되고 있다.

◆“경제민주화 의외로 강경, 대기업 IT업체들 힘들수도”= 박 당선인측은 앞서 선거 캠페인과정에서 순환출자 규제 등 재벌의 지배구조개선 문제에 대해서는 유보적이었던 반면 중소기업이 입찰 또는 하도급 관행에 있어서 대기업에 휘들리지 않도록 소프트웨어적인 조치,즉 시장의 공정한 룰을 강조했었다.

또한 박 당선인도“외형적으로는 야당이 제기한 경제민주화보다 약해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훨씬 더 실효성이 높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인 바 있다.

현재까지는 지금까지 드러난 박 당선인의 경제정책 기조가 바뀔것 같지는 않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오히려 '경제민주화'란 말을 '공정경제'로 치환시킬만큼 박 당선인측이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시장 공정성'이 강조되는 분위기라는 점이 주목할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와관련 한 IT서비스업계 관계자는 "당초 야권에서 얘기했던 '경제민주화' 공약을 박 당선인이 반박했던 만큼 역으로 '공정 경제'의 강도를 훨씬 강력하게 드라이브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럴 경우, 대기업계열 IT회사들이 현실적으로 더 피곤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IT서비스업계는 아무래도 인수위원회가 꾸려지고 정책을 총괄하게될 실무진들이 윤곽이 드러나야 박근혜식 경제민주화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전망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에서 인수위원장 후보 하마평에 오른 김종인씨의 거취에 대해서도 IT업계에서는 주시하고 있다.


한편 대선 이후 주식시장에서 삼성SDS(장외), LG CNS(장외), SK C&C 등 주요 IT서비스업체들의 주가도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횡보를 거듭하는 수준이다. 대선 결과가 호재인지 악재인지 아직 판단을 유보하고 있기때문이란 분석이다. (작성일 2012년 12월27일)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